불안 증상은 사람을 주관적으로 상당한 심리적 큰 고통을 느끼며 사회적응에도 심각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심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혼란과 장애로 인하여 모든 활동에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해 보지도 못하고 부적응을 나타나는 사례가 많다. 이와 같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주변 사람들까지 더불어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초래한다.이에 현대사회는 동양 사상과 종교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이론으로 동양의 선불교, 요가, 명상, 아유르베다 등을 이용하여 연구되면서 우리 삶에도 많이 근접해 있다고 볼 수 있다. 서양식으로 훈련을 받은 수천 명의 치료사들이 자신의 삶과 치료적인 수행 내에서 동양의 아유르베다와 서양의 컬러테라피의 관점을 통합하기 위해 동양의 수행과 서양의 심리학적 훈련을 함께 학습하고 있다.
인간이 가진 다양한 고통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와 노력을 다양하게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인도의 5,000년 역사를 가진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를 자연의학으로 사용함으로써 효과면에서 탁월한 것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아유르베다를 기초로 한 윤천성 교수(2017)에 의해 개발되고 표준화된 훈련 체계인 한국형아유르베다는 5원소의 조합으로 한국형아유르베다 기본 심리유형으로 나타난다. 한국형아유르베다 심리유형은 5원소의 조합에 따라 공간과 바람의 원소인 바타형(V, 관계형) 불의 원소인 피타형(P, 성장형),물과 땅의 원소인 카파형(K, 안정형)을 기본심리유형으로 명명하고 있으며,이러한 세 가지의 기본심리유형은 인간의 내면에 내재하고 있다.바타(vata)는 미세한 움직임과 변화등과 관련성이 있으며, 피타(pitta)는 지각과 역동성등과 관련성을 지니고, 카파(kapha)는 견고함과 안정성과 관련성이 있다. 기본심리유형의 의미는 스트레스가 없고 안정적일 때 가장 큰 에너지 유형으로 표현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 개인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으로 나타난다.세 가지 도샤는 모두 개인에게 내재돼 있고 도샤의 비중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체질 등에 영향을 미친다. 도샤의 균형은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하고 특정 도샤가 지나치게 많거나 부족한 경우 신체적, 정신적 징후가 나타난다.또한 아유르베다는 식이요법, 정화요법, 마사지요법, 허브요법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도샤의 균형을 맞춤으로서 개인의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컬러는 인간의 신체 주위에 존재하는 에너지의 장 오라를 통하여 흡수된다고 한다.흡수된 컬러 에너지는 신체적으로 모든 조직에 활력을 주고 정신적인 회복에도 촉진해 준다고 한다.치유로서 컬러의 기원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Alpen은 『아틀란티스 탐험하기』라는 세 권의 저서에서 아틀란티스인들이 ‘위대한 치유의 사원’이라는 것을 세웠다고 쓰여 있다. 이 사원은 중심부에는 큰 원형의 방하고 개별 치료실이 있는데 지붕은 반구형으로 서로 맞물려 있고 크리스탈로 되어있다 한다. 고대 아틀란티스인들은 육체적ㆍ정신적 질병을 수정이 지니고 있는 컬러를 이용 치료하였다는 것 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컬러 치유 요법은 초창기부터사용되어 왔고 우리 조상들은 자연의 색채가 어떻게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따라서 컬러테라피는 신체적인 것과 감정을 조화롭게 맞추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며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형아유르베다 기본심리유형으로 본 컬러테라피 관계를 고찰해 봄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치유의 도구로써 또는 영적인 성장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치유에 대한 효과적인 작용의 기전을 알고 치유를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컬러는 컬러 물 마시기, 호흡,명상, 목용, 광선치료, 수정치료, 식이요법등 다양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
광고문의 : 070-7715-5675
Copyright ⓒ 월간bi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