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 추출물(Glycyrrhiza Glabra (Licorice)RootExtract)은 광과감초 또는 창과감초의 뿌리에서 추출한 것으로 뿌리는 건조시켜서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그 맛이 달기 때문에 감초라고 부른다.감초(Licorice)는 남유럽, 아시아, 지중해 연안에 자생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러시아, 스페인,이란, 인도 등지에서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있다.모든 약재와 배합이 잘 되어 약효가 잘 나타나게 하기 때문에 어느 자리에든 빠지지 않는 특징을 살려 사람에게도 ‘약방의 감초’‘약재에 감초’ ‘탕약에 감초’'라는 말이 생겼다. 감초 추출물의 주성분인 글라브리딘(Glabridin)은 피부에 대한 항염작용과 미백작용으로 알려져 있다. 피부 면역력 향상에 관여해 성난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속 유해한 에너지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글라브리딘은 감초추출물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미백성분으로 멜라닌합성 과정에서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한다. 하지만 DNA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세포독성을 지니지 않는다. 동물실험에서 기니피그의 피부에 0.5% 글라브리딘을 도포하면 자외선 B에 의해 합성되는 홍반과 색소가 억제되는 것이 발견되었다. (Wenyua Z등, 2008)시험관내에서 초과산화물의 음이온 생성과 시클로옥시게나제의 활성 억제는 글로브리딘이 함염증 작용까지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Yokoda T 등, 1998)
감초 뿌리 150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 중 Glycyrrhetinic Acid는 강력한 항염증 및 진정작용을 자극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이러한 속성은 만성 피지선 염증으로 알려진 피부 상태에 대해 감초를 사용하도록 하며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스페인 감초는 스페인 감초 뿌리 추출물에 포함된 Licochalcone-A라는 분자가 기름 생산을 조절하며 세균을 제거하고 여드름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어 항염증 및 항산화제로 사용되었다.스페인 감초 뿌리의 최근 분석은 피부 미백 효과를 제안, 강력한 항염증과 보습 특성을 증명하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피부의 색소 침착 과정에 대한 책임이 tyrosinase의 활동을 차단해 색소 침착을 감소시킨다.신속하고 효율적인 Whitening Agent이며, 홍반/홍조 감소, 항산화, 항염, Free Radical(산화) 억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멜라닌 합성 첫단계에 관여하는 티로시나아제 억제, TRP-1/TRP-2 활동 억제, α-MSH 활동 억제를 통해 미백(Skin lightening)에 관여한다.
광고문의 : 070-7715-5675
Copyright ⓒ 월간bi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