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승모근이다. 승모근은 상승모근, 중승모근, 하부승모근으로 구분되며 뒤통수 후두골 항인대에 부착해서 하부승모근이 12번 흉추에 부착되어 있으므로 목, 어깨, 등의 기능과 자세에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특히 상부 어깨의 통증을 호소할 때는 거북목과 라운드숄더를 체크해 본다. 측면에서 견봉중앙과 귓불을 연결해서 직선 기준으로 보아서 15도 이상이면 거북목으로 판단하고 경추8번 기준으로 집중적인 근육의 이완을 시켜준다.
승모근은 중간에 다이어몬드 형태의 백선이라는 지방이 형성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온열관리와 근막관리가 병행되어야만 충분한 이완이 가능하다.
근육 이완 아로마와 스톤테라피를 적용하면 기대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견정과 견봉을 일직선으로 보면 상부승모근이 앞면쪽으로 넘어간 형태가 되어 있다. 소흉근과 대흉근의 단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형태는 거북목과 라운드숄더를 유발하는 원인을 충족하는 조건이므로 솔루션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부위를 좀더 폭넓게 입체적으로 보아야 하는 것이다. 기준구조에서 늘어나거나 벌어져 있으면 상대적으로 줄어들거나 좁아져 있는 근육이 존재하는 게 우리 인체이기 때문이다.
인체에는 상, 하, 전, 후, 좌, 우의 법칙이 정확히 적용된다. 어깨를 여러 번 강조를 해도 부족함이 없는 이유는 체간을 형성하는 탑(Top)부분이자 팔을 부착되어 있는 부분의 연결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정리하자면 어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포인트는 경추8번 중심으로 근육, 근막의 이완을 기본으로 후두골과 연결된 승모근, 앞면의 늑골3,4,5번과 연결된 소흉근 흉골지, 쇄골지,늑골지로 이루어진 대흉근, 쇄골하근의 이완 위주로 관리를 행하면 승모근으로 인한 상부 어깨통증과 거북목, 라운드숄더를 해결하는 세 마리 토끼를 잡는 계묘년 토끼해가 될것이다.
광고문의 : 070-7715-5675
Copyright ⓒ 월간bi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